◈ 개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 신상품 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 제도를 제정함
◈ 수행직무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 및 고객관리를 의미하며 시장환경분석, 상품개발기획, 전략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관리, 판매관리, 인•아웃바운드마케팅, 텔레마케팅시스템 운용의 업무를 수행
◈ 취득방법
①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www.q-net.or.kr)
② 시험과목
구분 |
필기(1차) |
실기(2차) |
시험과목 |
1. 고객관리 2. 시장환경조사 3.
마케팅관리 4. 조직운영 및 성과관리 |
비대면매체 고객관리 실무 |
검정방법 |
객관식 4지 택일형(
CBT방식 ) | 필답형 |
문제 수 |
과목당 25문항( 총 100문항 ) | 20~25문항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2시간 30분 |
합격 기준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 1차 필기시험 방식이 CBT방식으로 변경됨
※ 텔레마케팅관리사 출제기준이 2023년부터 변경됨
◈ 응시자격
제한 없음
◈ 수수료
1차 필기 : 19,400원 / 2차 실기 : 20,800원
2024년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
회별 | 필기시험 | 응시자격 서류제출 | 응시자격 기준일 | 실기시험 |
원서접수 | 시험시행 | 합격(예정)자 발표 | 원서접수 | 시험시행 | 합격자발표 |
제1회 | 1. 23(화)∼ 1. 26(금) | 2. 15(목)∼ 3. 7(목) | 3. 13(수) | 2. 15∼3. 2 | 3. 7(목) | 3. 26(화)∼ 3. 29(금) | 4. 27(토)∼ 5. 17(일) | 6. 18(화) |
제2회 | 4. 16(화)∼ 4. 19(금 | 5. 9(목)∼ 5. 28(화) | 6. 5(수) | 5. 9∼6. 1 | 5. 28(화) | 6. 25(화)∼ 6. 28(금) | 7. 28(일)∼ 8. 14(수) | 9. 10(화) |
제3회 | 회 6. 18(화)∼ 6. 21(금) | 7. 5(금)∼ 7. 27(토) | 8. 7(수) | 7. 5∼8. 19 | 7. 27(토) | 9. 10(화)∼ 9. 13(금) | 10. 19(토)∼ 11. 8(금) | 12. 11(수) |
※ 원서 접수 시 휴일은 제외됩니다.
◈ 1차 필기시험 현황 (2019~2023)
◈ 2차 필기시험 현황 (2019~2023)
[Q] 출제기준이 바뀌었습니다. 어떻게 바뀌었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A] 2023년 시험부터 NCS기반의 새로운 출제 기준으로 바뀌었습니다. 과목명과 주요 항목, 세부 항목 들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과목명이 기존의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고객관리에서 고객관리, 시장환경조사, 마케팅관리,
조직운영 및 성과 관리로 바뀌었으며 과목에 따라 주요 항목 또한 바뀐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기출문제 학습만으로는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가 곤란합니다. 새로운 출제기준에 맞춘 교재나 인강을 통해 중요한 개념들을 익히시고 보다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Q] 필기 시험이 CBT방식인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A] 2022년 3회 시험부터 적용된 CBT방식은 인쇄물 기반 시험인 PBT와 달리 컴퓨터 화면에 시험 문제가 표시되어 응시자가 마우스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컴퓨터 기반의 시험입니다.본인 좌석에 착석하여 시험을 치러야 하며, 최종 답안 제출 시 수정이
절대 불가하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답안 제출 시 충분히 검토한 후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 후 본인 점수를 확인하고 퇴실하면 됩니다.
CBT방식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지만 출제 기준이 새롭게 바뀐 까닭에 기존의 기출문제 학습만으로는 합격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개념에 대해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며, 특히 과목별/영역별로 빈출 내용에 대한 꼼꼼하고 세심한 학습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Q] 1차 필기시험의 출제범위와 2차 실기시험의 출제범위가 유사한 데, 왜 2차 실기시험이 더 어려운가요?
[A] 1차 필기시험의 출제범위와 2차 실기시험의 출제범위가 유사합니다. 그런데, 1차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선다형이고 2차 실기시험은 주관식으로 단답형, 빈 칸 채우기, 괄호 넣기, 요약 기술형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즉, 1차 필기는 단순 히 선언적 지식의 습득만으로 정답을 맞힐 수가 있으나 2차 실기는 동일 범위의 내용이라 하더라고 전체적인 덩어리를 알아야 합니다. 다시 말해, 개념을 묻는 질문에 개념 전체를 알지 못하면 문제가 의도하는 답이 무엇인지 찾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개념학습이 되지 않고 문제를 마주하게 되 면 문제가 의도하는 바를 알지 못해 답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Q] 처음 텔레마케팅관리사를 공부하면서 4P를 공부하였습니다. 그런데 4P의 의미를 적으라는 문제 가 출제되었을 때 의미를 영어로 작성해야 하는지 한글로 작성해야 하는지 궁금하고요, 영문 스펠 링을 적다가 오타가 있으면 채점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텔레마케팅관리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마케팅의 4P를 모두 학습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4P는 출제빈도가 매우 높은 문제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이때 문제가 4P의 의미를 모두 적으라고 한다면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으로 적어야 합니다. 물론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이라고 작 성하셔도 정답입니다. 그런데 영어로 작성 중 Product에서 ‘u’를 빼고 Prodct로 기술하셨다면 4가 지 모두 의미를 적었다 해도 스펠링이 틀렸으므로 오답임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문제에 ‘영어 스펠 링으로 적어라’라는 내용이 제시되지 않으면 한글로 정확하게 써야 할 것입니다.
[Q] 예를 들어, ‘포기콜(Abandoned Call)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시오.’라는 문제가 출제되었을 때 답이 ‘포기콜은 주로 동시통화회선 과다, 근본적인 회선 수 부족 등으로 인해 상담원이 응답하기 전에 전화를 한 사람이 전화를 끊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ACD(Automatic Calling Distributor), 즉 자동콜(호) 분배시스템까지만 연결되어 끊어진 통화를 말한다.’입니다. 그런데 제가 답을 ‘포기콜 은 주로 동시통화회선 과다, 근본적인 회선 수 부족 등으로 인해 상담원이 응답하기 전에 전화를 한 사람이 전화를 끊는 경우를 말한다.’라고 일부분만 작성하면 정답이 될 수 있을까요?
[A] 상기 문제의 출제 내용에 대해서 모범답안을 기술할 때는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동시통화회 선 과다, 근본적인 회선 수 부족 등으로 인해 상담원이 응답하기 전에 전화를 한 사람이 전화를 끊 는 경우’ 같은 내용만 기재하면 정답으로 간주합니다. 즉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핵심 내용 을 잘 파악하여 기술했는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Q] 1차 필기는 혼자 문제집으로 풀었는데요, 2차 실기도 혼자 책으로 학습해도 합격을 할 수 있을까 요?
[A] 물론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교재를 가지고 혼자 학습하셔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은 본인 의 의지와 학습량, 집중력의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차 실기시험은 넓은 숲에서 중요한 나무 를 찾는 격이므로 집체교육 또는 족집게 강의 등으로 중요한 나무를 찾아 주는 강의를 통해 학습하 신다면 준비가 훨씬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구분 | 종목 | 인정학점 | 표준교육과정 해당 전공 |
전문학사 | 학사 |
경영 경제 | 매경TEST (최우수) | 20 | 경영 | 경영학, 경제학 |
매경TEST (우수) | 18 |
한경TESAT (S급) | 20 |
매경TESAT (1급) | 19 |
매경TESAT (2급) | 18 |
매경TESAT (3급) | 17 |
경영지원 | 물류관리사 | 20 | 경영 | 경영학, 산업공학 |
유통관리사1급 | 20 | 경영, 마케팅정보 | 경영학 |
유통관리사2급 | 10 |
안내•고객 서비스 | CS Leaders관리사 | 6 | 경영, 관광경영, 마케팅정보 | 경영학, 외식경영학, 호텔경영학 |
SMAT1급(컨설턴트) | 10 | 경영, 관광경영 | 경영학,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 |
SMAT2급(관리자) | 6 | 경영, 관광경영 | - |
영업•판매 | 텔레마케팅관리사 | 18 | 경영, 마케팅정보 | 경영학, e-비즈니스학 |